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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공지사항 + 기타 ]/자격증 공부

정처기 데일리 문제풀이 - 11과목, 1과목, 2과목 (28, 29, 30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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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22년 제1회 기사 실기 출제예상 문제] (11과목)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- 28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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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8. 다음은 스케줄링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다. 괄호( ) 안에 들어갈 용어을 쓰시오.

- ( ① )은/는 FCFS(FIFO)와 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기법을 혼합한 것으로,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프로세스의 실행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낮은 큐로 이동하고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을 적용하는 방식이다.
- ( ② )은/는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 시까지 자원을 점유하는 방식이다.

답) ①_________ __________

 

정답 : ① 다단계 피드백 큐(Multi Level Feedback Queue) / ​② SJF(Shortest Job First)

 

[선점형] MLFQ, RR, SRT
[비선점형] SJF, FCFS(FIFO), HRN

 

다단계 피드백 큐 (MLFQ; Multi Level Feedback Queue): FCFS; First Come First Serverd (FIFO First In First Out) + 

라운드 로빈 스케줄링 / 새로운 프로세스는 높은 우선순위를 가지고 실행기간이 길어질 수록 점점 낮은 큐로 이동, 마지막 단계는 라운드 로빈 방식 적용 [선점형 스케줄링]


SJF(Short Job First): 프로세스 도착 시점에 따라 가장 작은 서비스 시간을 갖는 프로세스가 종료 시까지 자원 점유 [비선점형 스케줄링]

 

라운드 로빈 스케줄링: 프로세스는 같은 크기의 CPU 시간을 할당,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 내에 실행 종료를 하지 못하면 쫓겨나고 준비 큐 다음 프로세스가 할당 받아 사용 (균등한 CPU 시간, 시분할 시스템 사용) [선점형 스케줄링]


FCFS(FIFO):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 먼저 실행 후 종료 [비선점형 스케줄링]
SRT(Short Remaining Time): 남은 시간이 가장 작은 서비스 시간을 가진 프로세스부터 배치 [선점형 스케줄링]
HRN(Highest Response Ratio Next): 응답 비율이 가장 큰 프로세스 부터 배치 [비선점형 스케줄링]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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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22년 제1회 기사 실기 출제예상 문제] (1과목) 요구사항 확인 - 2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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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9. ​​다음은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이다. 괄호( ) 안에 들어갈 디자인 패턴의 종류를 영어 Full-name으로 쓰시오.

- ( ① ) Pattern: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를 하나만 생성하도록 하며, 생성된 객체를 어디에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
​- (​ ② ) Pattern: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설계 패턴으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게 해주어 상속의 대안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

답) ①_________ __________

정답 : ① Singleton/ ​​② Decorator

생성 Singleton: 객체 하나만 생성, 어디에서든지 참조
구조 Decorator: 기존 구현 클래스 기능 추가, 객체 간 결합, 동적으로 유연, 상속의 대안.
구조 Bridge: 구현부에서 추상 계층 분리. 추상화 부분 실제 구현 부분, 독립적 확장.

 

디자인패턴 : 생구행 (생성, 구조, 행위) 5,7,11

생 : 빌프로 팩앱싱

(빌더 / 프로토타입 / 팩토리 메서드 / 앱스트랙 팩토리(추상 팩토리) / 싱글톤)

builder : 객체를 조립하여 생성, 생성, 구현 방법 구분 동일한 객체 생성이어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.

prototype : 원형 객체만들고 복사 후 필요한 부분만 수정해서 사용 (객체 생성 시 갖춰야할 기본 형태가 있을 때 사용

factory method :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, 서브 클래스에서 인스턴트 생성한다.

abstarct factory :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, 연관된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 (객체 간의 결합이 느슨해진다)

singleton : 클래스 내에 객체가 1개임을 보장. 하나의 객체를 생성해 어디든 참조할 수 있으나 동시에 참조는 불가능

 

구 : 브데 퍼플 프록 컴 어

(브리지 / 데코레이터 / 퍼사이드 / 플라이 웨이트 / 프록시 / 컴포지트 / 어댑터) 

bridge : 추상화된 부분과 실제 구현부분을 독립적으로 확장 가능decorator(장식) : 기존 구현 클래스 +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설계 패턴facade (건물의 정면): 복잡한 시스템 + 단순한 인터페이스 = 접근성을 높힘 (통합된 인터페이스 제공)fly weight (가볍다): 클래스의 경량화 목적 / 객체가 필요할 때 생성+공유 메모리 절약 proxy (대리인):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, 메모리 용량을 아끼며 정보은닉 역할 가능composite (폴더): 파일 트리 구조로 구성, 복합 객체 단일 객체 동일하게 취급adapter (개조): 기존생성 클래스 재사용을 위해 중간에서 맞춰주는 인터페이스 만드는 패턴

 

행 : 미인이 템옵 스테비커 스트 메체

(미디에이터 / 인터프리터 / 이터레이터 / 템플릿 메서드 / 옵저버 / 스테이트 / 비지터 / 커맨드 / 스트레티지 / 메멘토 / 체인 오브 리스판서빌리티)

Mediator (중개자) : 객체 사이에 중재자를 두어 의존성을 줄임

Interpreter (통역) : 구문의 해석을 맡는 클래스 (여러 형태 언어 구문 해석 가능) -> 컴파일러 상대 개념

Iterator (반복자) : 집합체 안 모든 항목 접근할 수 있는 방법 제공 : 순차적 접근 가능)

Template Method : 상위 클래스는 기능 정의, 하위클래스 세부 처리방법 구체화 -> 팩토리 메서드랑 헷갈리지 말기

+) 팩토리 메서드 :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 정의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 실제 생성

Observer(관찰자) : 객체를 지켜보다, 상태변화가 생기면 그 객체에 의존하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 전달 후 자동 내용 갱신

State(상태) : 객체 상태 캡슐화, 이를 참조해 행위 내용을 변경

Visitor(방문객) : 각 클래스를 돌아다니며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패턴, 처리 기능을 별도로 분리한 패턴 (구조 변경 X. 기능 추가 또는 확장할 때 사용)

Command(명령) : 요구사항을 객체로 캡슐화, 명령이 들어오면 서브 클래스가 선택되어 실행

Strategy(전략) : 알고리즘을 캡슐화, 서로 교환해서 사용 할 수 있게 하는 패턴

Memento(기념품) : Undo(작업취소) 기능 개발 할 때 사용

Chain of Responsibility (책임연쇄) : 한 객체가 요청을 처리 못하면, 연결된 객체로 넘어가 처리 (1개 요청 2개 이상의 객체에서 처리)

 

디자인패턴 구성요소 : 패문솔 사결샘

패턴이름 / 문제 및 배경 /솔루션 / 사례 / 결과 / 샘플코드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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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22년 제1회 기사 실기 출제예상 문제] (2과목) 화면 설계 - 3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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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. 다음은 클래스 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에 대한 설명이다. 괄호( ) 안에 들어갈 용어를 쓰시오.

-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구성 요소 중 ( ① ) 은/는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특성에 해당하는 인스턴스가 보유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기술한 것이다.
​​-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접근 제어자 중 (​ ② )은/는 동일 패키지/파생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(protected)함을 표현할 때 사용한다.

답) ①_________ __________

 

<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>
클래스 이름 / 속성 / 연산 / 접근제어자

<접근제어자>
- private 클래스 내부에 접근
+ public 클래스 외부 접근 허용
# protected 동일 패키지, 파생 클래스에 접근가능
~ default 동일 패키지 클래스에서 접근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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